IBM Storage를 통해 모바일 핀테크 혁신을 이룬 롯데카드

롯데카드는 롯데그룹의 핵심역량인 유통과 결합한 핀테크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롯데닷컴,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롯데슈퍼 등 풍부한 온·오프라인의 소매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카드사 최초로 '원클릭 간편결제' 를 출시하는 등 혁신적 서비스 개발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융합하여 기존 경쟁자와 차별화된 핀테크 사업자 지위를 확보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그룹의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이용하는 고객을 타깃으로 한 차별화된 결제 서비스를 선보여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겠다는 전략이다.
롯데카드는 빅데이터와 핀테크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쇼핑 어드바이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쇼핑과 유통에 대한 롯데그룹의 누적된 경험 위에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더욱 깊이 이해하여 타 카드사와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전략의 핵심이다.

회사에서 올해 1월 초 전담부서인 BD(Biz-Data) 전략팀을 신설하고 빅데이터를 통해 경쟁사가 아닌 고객에 집중하도록 주문한 것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롯데카드는 고객이 쇼핑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를 빅데이터를 통해 상세히 파악하여,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에 적합한 카드상품을 추천하고, 개개인의 취향과 선호에 적합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이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더불어 롯데그룹의 차세대 성장동력인 옴니채널 전략과 맞물려, 유통과 금융 인프라의 융합을 꾀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핀테크로 롯데카드만의 목표로 금융과 쇼핑의 융합체인 '개인화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모바일 결제 규모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결제 규모는
• 2013년 1분기 1조1270억원 • 2분기 1조3480억원 • 3분기 1조7290억원 • 4분기 2조3550억원
• 2014년 2분기 3조1930억원으로 3조원대를 넘어섰다. 올해 4분기에는 4조원대를 훌쩍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데다 온라인 쇼핑 수요가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의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 5월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조238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조8900억원으로 같은 기간 74.6%나 성장했다.
롯데카드 앱카드는 2013년 8월 출시 이후 편리성을 강점으로 많은 고객을 확보하며 호응을 얻고있으며, 지난 6월 기존 신용카드 4종, 체크카드 3종을 실물 없는 모바일 단독카드로 출시했다.

롯데카드는 이 같은 방식의 '원클릭 간편결제' 서비스를 지난해 12월부터 도입했다. 현재 까지 원클릭 간편결제 이용 건수는 전체 온 라인 및 모바일 결제의 55%를 차지하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그인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 결제시 금액 제한이 없다 는 점이 원클릭 간편결제의 인기 비결로 꼽힌다. 실제로 기존에 공인인증서를 쓰던 회 원의 50%가 원클릭 간편결제로 갈아탄 것으로 보인다.

주목할 만한 것은 모바일 앱카드 실제 사용율은 전년대비 8배 증가한 반면 데이터 처리 성능은 오히려 20% 개선됐다는 점이다.
IT 인프라의 강화에 있다. 롯데카드는 온라인, 모바일 거래까지 확장하고 핀테크 서비스 강화를 위해 IBM 플래시시스템 v840, 스토와이즈 V7000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모바일 앱카드의 실제 사용율 전년대비 8배 증가한데 반해, 데이터 처리성능은 20% 개선됐다.

서비스 강화를 위한 인터넷 결제, 모바일 서비스, 전자지갑, 할부 금융 등 핵심 카드 업무 관련 실시간 데이터 백업이 가능해졌다. 백만 분의 1초 대의 빠른 트랜잭션 처리가 가능한 고성능, 고가용성 및 안정성까지 검증된 재해 복구 체제를 구현한 것이다.

인프라 고도화를 위해 IBM의 스토리지 가상 화 솔루션(SVC) 또한 도입했는데, 이를 통해 이기종 시스템 간 관리, 재해복구, 운영이 수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최근 스토리지 시장에서 가장 각광받는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oftware Defined Storage) 환경을 구현한 것으로 롯데카드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보다 유연하고, 신속하게 IT에 반 영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IT 인프라 고도화로 핀테크 서비스 대응이 빨라져 대 고객 업무 서비스가 강화될 전망이다.
고객은 간편하고 안전한 결제, 편리한 적립과 할인, 사용자가 체감하는 맞춤혜택 등 전자지갑의 장점을 두루 누릴 수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로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과 결제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해 적시 적소에 원하는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고객에게 행복한 금융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 해외안심카드'서비스의 경우 해외직구족에게 안성맞춤이다. 앱카드에서 받은 가상 카드번호를 이용해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제하는 방식으로, 실물 카드번호를 사용하지 않아 보안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 앱카드 발급 시 월 이용 한도와 이용횟수를 설정하고 원할 때 자동폐기가 가능하도록 했다.

'롯데카드 스마트 클러치'는 개인화 추천기능(CLO)을 통해 고객이 선호할만한 순서로 전자 지갑 속 쿠폰을 정리해 준다. 회원은 알뜰쿠폰 메뉴에서 쿠폰을 담아 놓으면 카드 사용 시 자동으로 쿠폰이 적용되어 편리성이 높아졌다.
금융환경이 매우 복잡해지면서 전통적인 IT 인프라로는 급변하는 비즈니스 요청 사항에 대응이 불가능한 게 현실이다. IBM 플래시시스템이 오랜 기간 사전 검증을 통해 기능, 안정성, 속도면에서 기존 하드디스크 대비 성능 향상을 증명한 만큼 보다 향상된 대고객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자신한다.

핀테크 도입이 활발해지면서 모바일 결제를 비롯 관련 보안, 사기방지(FDS) 분야에서 많은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전통적인 하드웨어 방식으로는 비용, 관리적인 측면에서 데이터 급증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금번 롯데카드의 스토리지 가상화 구축은 금융권에 의미 있는 선례가 될 것이다.
롯데카드는 올 하반기 내로 여기서 한발짝 더 나아가 고객의 소비패턴에 적합한 카드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를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과 결제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하고 적시적소에 원하는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고객에게 행복한 금융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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